• 교과목소개
  • > 학사학위심화과정 > 교과목소개
보드목록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가족복지론 전선 3 현대사회에서 급속한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의 구조와 기능적 변화는 다양하고 심각한 가족문제와 욕구에 노출되어 있다.  수업은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생활 주기등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전선 3 가족상담 및치료의 주요개념과 다양한 이론 및 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입기술을 익힌다.
다문화와 사회복지 전선 3

다문화사회에대한 이해와 실천을 모색하고 한국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미술치료실제 전선 3
다문화사회에대한 이해와 실천을 모색하고 한국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미술치료의 적용 전선 3


미술치료의개념에 대해서 진술하고. 정신치료접근 이론에 대해서 비교하고 그림진단 검사에 대해 비교하여 열거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국가론 전선 3 신자유주의양극화 성장에서의 우리 사회의 행복 지수를 높여나갈 실현가능한경제사회적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복지국가로의 방안에 대해 이해한다.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전선 3 사회복지법인,사회복지시설 등 비영리기관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들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세미나 전선 3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변화하는 복지실천 관점과 체계에 대해 심층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배양함
사회복지와 사회적 경제 전선 2 사회적경제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와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적 경제를 통한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전선 3 통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올바른 자료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자원개발 전선 3 사회복지조직에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보다 빠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시키고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자세와 조직기술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직기술과 환경관리 전선 3 사회복지조직에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보다 빠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시키고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자세와 조직기술을 배양한다
음악치료의실제 전선 3 음악치료의 개념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의 대상과 상황에 따른 음악치료활동을 적용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상행동발달심리 전선 3 사회복지현장에서만날 수 있는 대상자들의 정신건강과 이상에 관한 영역을 다루어 사회복지적 원활한 개입을 돕고자 하는데 있다.
장애아교육 및 진단평가 전선 3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학개론 전선 3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정서행동장애진단 및 평가 전선 3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전선 3 국민의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복지사들도 정신보건에 대한 이해와 역할 모색이필요하다.
청소년문제 전선 3 신체, 심리, 사회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지원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문화 전선 2 신체, 심리, 사회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지원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복지 전선 2 소년에 대한 기본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학문적 기초를 정리한다. 청소년복지의 현장 실제사례를 탐구하고 다양한 장르의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청소년과 관련한 사회문제를 탐색하여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모색한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전선 3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청소년의 상담장면에서 원활하고 효과성 있는 상담을 하고자 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전선 3 청소년육성과관련한 법들을 숙지하고 청소년행정과 청소년정책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전선 3 청소년에 대한긍정적인 이해와 청소년에 대한 상담 및 복지 분야를 다루어 전문성 있는 청소년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 과정이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전선 3 사회복지프로그램을개발하고 기획함에 있어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청소년활동 전선 3 청소년지도사 2급, 3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며,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이해,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변천과정, 여러가지 청소년활동들,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을모색한다.
케어메니지먼트 전선 3 이용자의 인권과존엄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자립과 삶의 질을 높인다는 의식을 가져야 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케어매니저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해알아본다.
행동장애교육 전선 3 장애에 대한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동치료 전선 2 행동수정, 응용행동분석, 행동치료, 학습심리학과 관련된 학생, 다양한 형태의 행동발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전문분야, 즉 상담, 사회복지, 교육 등을 전공하는 학생과 임상가들을 위한 교과목
호스피스 전선 3 학생이 달성해야할 교육목표인 말기암환자 완화의료는 통증과 증상의 완화등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페이지 [ 1 / 1 ], 게시물 [ 오늘 0 / 총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