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이수 구분 |
학점 | 교과내용(교과목개요) |
---|---|---|---|
가족복지론 | 전선 | 3 | 현대사회에서 급속한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의 구조와 기능적 변화는 다양하고 심각한 가족문제와 욕구에 노출되어 있다. 본 수업은 다양한 가족의 유형과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생활 주기등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 전선 | 3 | 가족상담 및치료의 주요개념과 다양한 이론 및 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개입기술을 익힌다. |
다문화와 사회복지 | 전선 | 3 | 다문화사회에대한 이해와 실천을 모색하고 한국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
미술치료실제 | 전선 | 3 | 다문화사회에대한 이해와 실천을 모색하고 한국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알아본다. |
미술치료의 적용 | 전선 | 3 |
|
복지국가론 | 전선 | 3 | 신자유주의양극화 성장에서의 우리 사회의 행복 지수를 높여나갈 실현가능한경제사회적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복지국가로의 방안에 대해 이해한다. |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 전선 | 3 | 사회복지법인,사회복지시설 등 비영리기관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들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세미나 | 전선 | 3 |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변화하는 복지실천 관점과 체계에 대해 심층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배양함 |
사회복지와 사회적 경제 | 전선 | 2 | 사회적경제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와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적 경제를 통한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전선 | 3 | 통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올바른 자료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자원개발 | 전선 | 3 | 사회복지조직에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보다 빠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시키고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자세와 조직기술을 배양한다 |
사회복지조직기술과 환경관리 | 전선 | 3 | 사회복지조직에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보다 빠른 조직에서의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시키고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자세와 조직기술을 배양한다 |
음악치료의실제 | 전선 | 3 | 음악치료의 개념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현장의 대상과 상황에 따른 음악치료활동을 적용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상행동발달심리 | 전선 | 3 | 사회복지현장에서만날 수 있는 대상자들의 정신건강과 이상에 관한 영역을 다루어 사회복지적 원활한 개입을 돕고자 하는데 있다. |
장애아교육 및 진단평가 | 전선 | 3 |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애학개론 | 전선 | 3 |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정서행동장애진단 및 평가 | 전선 | 3 | 정서행동장애의특성 및 다양한 이론 모델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행동장애를 진단 평가하고 현장에서의 적절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전선 | 3 | 국민의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복지사들도 정신보건에 대한 이해와 역할 모색이필요하다. |
청소년문제 | 전선 | 3 | 신체, 심리, 사회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지원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청소년문화 | 전선 | 2 | 신체, 심리, 사회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지원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청소년복지 | 전선 | 2 | 소년에 대한 기본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학문적 기초를 정리한다. 청소년복지의 현장 실제사례를 탐구하고 다양한 장르의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학습한다. 청소년과 관련한 사회문제를 탐색하여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모색한다.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전선 | 3 |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상담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청소년의 상담장면에서 원활하고 효과성 있는 상담을 하고자 한다. |
청소년육성제도론 | 전선 | 3 | 청소년육성과관련한 법들을 숙지하고 청소년행정과 청소년정책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
청소년지도방법론 | 전선 | 3 | 청소년에 대한긍정적인 이해와 청소년에 대한 상담 및 복지 분야를 다루어 전문성 있는 청소년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 과정이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전선 | 3 | 사회복지프로그램을개발하고 기획함에 있어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대상자별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
청소년활동 | 전선 | 3 | 청소년지도사 2급, 3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며,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이해, 청소년활동의 역사적 변천과정, 여러가지 청소년활동들, 청소년활동의 발전방향을모색한다. |
케어메니지먼트 | 전선 | 3 | 이용자의 인권과존엄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자립과 삶의 질을 높인다는 의식을 가져야 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케어매니저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해알아본다. |
행동장애교육 | 전선 | 3 | 장애에 대한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비장애인이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행동치료 | 전선 | 2 | 행동수정, 응용행동분석, 행동치료, 학습심리학과 관련된 학생, 다양한 형태의 행동발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전문분야, 즉 상담, 사회복지, 교육 등을 전공하는 학생과 임상가들을 위한 교과목 |
호스피스 | 전선 | 3 | 학생이 달성해야할 교육목표인 말기암환자 완화의료는 통증과 증상의 완화등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사회적, 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