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소개
  • > 교육과정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사회복지면담
이수구분 : 전선
학점 : 3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참여를 유도하고 서로의 상호성을 높이는 방법과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개입, 면담 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인 문제해결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능력, 현장에서 면담자의 활동을 평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목록
보드목록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가족복지론 전선 3 전반적인 가족과 가족문제, 가족과 사회복지의 관계, 가족복지의 개념, 접근방법 그리고 새로운 가족 패러다임을 알아본다.
가족상담 전선 3 가족상담의 역사 및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론들마다 가진 기법을 이용해 가족사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사용하는 기법들을 익히고, 사례를 통해 훈련한다.
건강학개론 교선 2 정신건강의 개념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습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트레스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발달단계 및 다양한 정신건강이슈에 대해 학습하여 지역사회와 사회복지기관에서 만날 수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1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2 교선 2 KOICA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국제협력과 아동발달지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노인복지 전선 3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노화과정에 있는 노인을 이해하여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노인복지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복지론 전선 3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서비스의 종류에 대한 지식기반을 토대로 노인문제에 대한 구체적인지원과 대책방안에 대해 알아 본다.
노인여가지도 전선 3 노년기에 여가활동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노인과 공감하려는 자세와 노인과 친밀해지려는 의사소통을 능력을 기른다
대인관계 교필 2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 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 능력 등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자기 주도적이고 체험중심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을 진단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레크리에이션 전선 3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 및 아동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레크리에시션게임 프로그램을 계획, 실습, 진행 및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게임종목을 선정할 수 있다.
레크스포츠지도 전선 3 사회복지 현장에서 서비스 대상자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 게임을 접목한 스포츠지도 프로그램을 계획, 실습, 진행 및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미술치료 전선 2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자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정체감 향상에 도움을 준다.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여 정서 조절향상에 영향을 주어 미래의 긍정적 자아상을 꿈꿀 수 있고 자기를 성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치료실제 전선 3 "아동그림의 발달단계를 알고 그림을 통해 아동의 내면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진단 및 치료적 기법은 이해한다. "
미술치료의 실제 전선 3 "미술치료에 대한 기초이론을 토대로 수예공작 설명하기, 실습하기, 응용하기, 완성하기를 지도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사례관리 전선 3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효율적 문제해결과 역량 강화를 위하여 내적·외적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직접·간접 실천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문제 전선 3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을 통해 그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소개한다
사회복지개론 전필 3 사회복지 개념, 기초, 구성, 발달을 분류 열거하고 사회복지 실천분야를 비교 할 수 있다.
사회복지면담 전선 3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참여를 유도하고 서로의 상호성을 높이는 방법과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개입, 면담 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인 문제해결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능력, 현장에서 면담자의 활동을 평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사회복지면담과 슈퍼비전 전선 3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참여를 유도하고 서로의 상호성을 높이는 방법과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개입, 면담 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인 문제해결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능력, 현장에서 면담자의 활동을 평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사회복지법제 전선 3 사회복지법및 관련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인권, 사회적기본권에 대한 이해와 권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상담 전선 3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고 서로의 상호성을 높이는 방법과 상담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개입, 면담 후에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인 문제해결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능력, 현장에서 면담자의 활동을 평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사회복지실무 전선 3 "사회복지현장에서 진행되는 일반 행정절차의 개념을 알고 서비스 전달체계의 흐름과 서비스 내용을 익히고 시설의 재무, 회계, 규칙의 개념을 알고 예산집행의 절차를 익힌다. "
사회복지실천 전선 3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가치와 윤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계형성 및 면접기술의 습득 등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통합적접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 전필 3 사회복지면담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집단, 가족에 대한 구체적인 개입기술을 익히고 이를 기록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인성지도 전선 3 "인성함양의 로드맵을 설명하고 인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및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보화 전선 3 사회복지 업무와 관련된 데이터나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처리 활용할수 있는 능력 함양
사회복지정책 전선 3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특성, 영역과 체계, 기능과 목적,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전달체계 및 사회보장기본정책에 대해 알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 전선 3 "사회복지 연구방법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고 조사의 설계와 자료수집에 관련된 중요기법들을 배운다. "
사회복지조사론 전선 3 "사회복지 연구방법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을 배우고 사회조사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수행해야하는 역할과 단계별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연구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사회복지행정 전선 3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역할 및 사회복지조직을 관리의 다양한 이론들을 접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의 행정력 배양과 구체적인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관리기법을 배운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전선 3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인성과 자질을 향상시켜 전문성을 높이고 사회복지현장 적응능력향상을 위함이다.
사회복지현장의 이해 전선 3 "사회복지 실천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실천 현장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실천 영역별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신체활동지원기술 전선 1 사회복지대상자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있다.
실용영어 교선 2 기본적인 영어 듣기 및 쓰기와 읽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알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아동복지론 전선 3 "아동복지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고 아동복지 분야를 교육 지도하는 능력을 키운다. "
안전관리와 응급처치 전선 3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업무중 발생하는 사고와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특성과 기관별 특성에 맞게 안전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안전 의식고취 및 사고예방에 대한 책임감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야외레져 교선 2 야외레저의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스포츠 문화의 한 축으로서 건강과 여가 시간의 활용과 야외레저에서 상해에 대한 응급처치를 예방한다 야외활동에 있어서 창조성과 사회성을 기르고 건강한 심신을 육성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언어지도 전선 3 언어교육의 원리와 접근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발달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바람직한 언어지도의 실제 활동을 살펴봄으로 언어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 및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언어지도 방법을 알고 비교 및 분석함으로 효율적인 언어지도 방법을 익힌다.
영어회화기초 교선 2 기본적인 영어 듣기 및 말하기 학습을 통해 영어를 제대로 듣고 말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운동과 다이어트 교선 2 다이어트에 필요한 여러가지 운동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개인별로 적합한 운동방법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원어민영어회화1 교선 2 The purpose of this class is to practice continuation of conversation ability. This will be done through conversation scenarios, reading, and use of quizzes.
음악치료 전선 3 음악치료의 개념과 기술, 대상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의사소통 교필 2 "직업기초능력 중 하나로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배양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전선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환경 속의 인간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일본케어복지 커뮤니케이션3 전선 3 "일본어 문자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읽고 쓸 수 있고 한자 100자 이상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일본인사. 지시어 명사문을 익히고 정학하게 표현할 수 있고 일본문화, 예절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본케어복지 커뮤니케이션4 전선 3 일본어 문자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읽고 쓸 수 있고 번호, 학년, 나이, 사람수, 시간, 날짜, 가격등의 숫자표현을 익히고 쓰고 읽고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일상생활기능지원1 전선 2 "일상생활동작 훈련에 필요한 동작과 질환에 따른 훈련방법, 작업치료를 토대로 한 일상생활동작 평가와 분석, 각 질환에 따른 일상생활동작 훈련방법, 재활치료적 접근방법등을 학습한다. "
일상생활기능지원2 전선 2 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적 이슈에 직면하여 어르신들에게 질환 중심에서 벗어나 “건강관리와 예방”을 중심으로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적용 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자원봉사활동 교필 2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함으로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함양한다. 그리고 실천을 통하여 진선미를 갖춘 가톨릭상지인이 될 수 있도록 인도한다.
장애인복지 전선 3 "장애의 개념과 유형, 이념과, 역사에 대해 분류하여 열거하고 영역별 서비스 내용을 이해하여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립, 사회벅 편견해소,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 및 자립과 재활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페이지 [ 1 / 2 ], 게시물 [ 오늘 0 / 총 74 ]